티스토리 뷰

목차



     

    셀프주유소에서 카드 결제 시 지난 5년간 4만 건이 넘는 결제 오류가 발생해, 23억 원의 결제 오류 금액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운전자는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넘길 수 있으니,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가 주의 요청했는데요.
    추가 결제를 피하기 위해 카드 결제 후 영수증 확인과 카드사 문자 메시지 확인이 중요하며, 오류 발생 원인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셀프주유소 가득 주유시 왜 초과 결제를 주의해야 할까요?

     

    주유소에서 기름을 가득 넣는 것이 엔진 보호에 유리하다고 알려져, 가득 주유하는 추세인데요. 가득 주유할 경우 선 결제 금액이 실제 주유 금액보다 많은 경우 초과 결제 사례가 발생하고, 15만 원을 우선 결제하고 나서 실제 주유 금액을 확정 승인한 뒤 선 결제 금액을 취소하는 시스템입니다.


    실제로 96,000원이었던 주유비가 15만 원으로 초과 결제된 사례가 발생했는데요. 가득 주유시에는 선결제 후, 실제 주유 금액 확정 승인 후에 취소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도 초과로 승인이 거절될 경우 초과 결제가 불가하여 선 결제 금액만 남게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견되고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유소 결제 오류 시 해결 방법은?

     

    주유한 금액이 카드 한도 초과로 인해 승인 거절될 경우 선 결제 금액을 취소할 수 없기 때문에 셀프주유소에서 주유 후 영수증 확인으로 승인 금액과 취소 내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 초과 승인 거절 안내' 문자나 영수증에 승인 실패 등의 메세지가 확인된다면 해당 주유소로 문의하거나 전화로 결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기계의 오류인 경우를 제외하고 한도 초과가 되지 않도록 카드 관리, 영수증 확인하는 습관 기르기 등을 통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